살레시오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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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레시오’란 온유의 성인(聖人), 애덕의 박사로 불리는 프란치스코 살레시오 성인(St. Francis de Sales 1564-1622)의 성(姓)을 가리킵니다. 살레시오회의 창립자 성 요한 보스코는 하느님께서 자신에게 맡기신 청소년 영혼구원 사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실현하는데 필요한 가장 필요한 마음 자세가 프란치스코 살레시오 성인이 지녔던 온유한 마음이라고 생각하였기에, 자신이 창립한 수도회 명칭 역시 ‘살레시오회’라고 칭하였습니다.

오늘날 돈보스코의 제자들을 가리켜 살레시안이라고 부릅니다. 마찬가지로 살레시안들이 추구하는 영성도 ‘돈보스코 영성’이란 용어보다 ‘살레시오 영성’이란 용어를 더 즐겨 사용합니다.
살레시오 영성은 ‘나에게 영혼을 달라. 나머지는 다 가져가라’(라틴어: Da mihi animas cetera tolle)라는 돈보스코의 모토 안에 축약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돈보스코가 청소년들의 영혼구원을 위해 창안한 예방교육학은 이성·종교·친절이라는 세 영역 안에 종합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돈보스코가 교육적 도구로 큰 가치를 부여했던 성체성사, 도움이신 성모님, 교황님에 대한 사랑 안에 살레시오 영성의 신심(信心)적인 차원이 요약되어 있습니다.

살레시오 영성은 청소년들이 뛰어놀던 운동장과 그들이 공부하던 교실 안에서, 그리고 가난한 청소년들의 일터에서, 돈보스코와 청소년들 사이의 관계 안에서 확대되고 무르익어 갔습니다. 그의 영성은 치열하고 절박하며 구체적인 만남을 통해 보다 육화되고, 하느님과 이웃에 대한 구체적인 사랑으로 실현된 영성이었습니다. 돈보스코는 가장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가난한 청소년들 안에서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그들 가운데 투신하였습니다.

그는 다음과 같이 단언하였습니다. “나는 여러분을 위하여 공부하고, 여러분을 위하여 일하며, 여러분을 위하여 살고, 여러분을 위하여 나의 생명까지 바칠 각오가 되어 있습니다”라고. 청소년들에 대한 사랑, 이것은 한 사제로서 그가 걸어간 사도적 활동이었고, 자신을 온전히 바쳐 그리스도를 따르는 구체적인 방법이었습니다. 돈보스코는 '예방 교육제도' (preventive system)를 도입하여 청소년들의 교육과 지도에 힘썼는데 이 교육방법은 교육사에 획기적으로 공헌했을 뿐 아니라 영성사 안에서 독특한 교육 영성의 장을 이룩하였습니다. 그리스도를 본받는 참된 인간적. 영적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돈보스코의 교육은 언제나 복음적 사랑 속에서 자유롭고 즐겁게 행해 졌으며 평화롭고 신뢰에 찬 가족적인 분위기를 지향하며 이루어졌습니다. 요한 보스코는 개인적인 만남과 대화의 시간들을 영성지도의 기회로 적절히 이용했으며 흔히 고해성사로 끝나도록 했습니다.

그는 또한 밤 인사(Buona notte) 시간을 교육의 좋은 기회로 활용하였습니다. 그는 가능하면 처벌보다는 칭찬을 통해 그들이 올바른 행동을 계속 실천 하도록 하였습니다. 요한 보스코는 '귓속말' 이라는 독특한 방법으로 효율적인 권고와 훈계를 하였습니다.
※ 출처 : http://ibosco.net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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